굳모닝런던을 시작페이지로
BBC CBeebieslive LearningEnglish BBC school BBC local Congestion HSBC Daum Naver Google 핫메일 다국어성경 Amazon Audio Treasure 성경찾기 유투브 Eday 영국벼룩시장
광고
광고
광고

수백명 젊은이의 떼죽음 외면하던 한국 국민, 배우 한 사람 죽음에 왜 분노 하는가

한국, 선진국 중산층과 거리 멀어

park philip | 기사입력 2023/12/30 [11:19]

수백명 젊은이의 떼죽음 외면하던 한국 국민, 배우 한 사람 죽음에 왜 분노 하는가

한국, 선진국 중산층과 거리 멀어

park philip | 입력 : 2023/12/30 [11:19]

 

며칠전 한국에서 이선균이라는 배우가 사망했다. 마약 수사를 받고 있던 유명 배우의 자살이 지난 이태원 참사로 인해 수 백명의 젊은이들이 죽었을 때도 단순 사고사로 치부하던 한국 시민들이 이 죽음에는 반응이 심상치 않다.

 

bbc, cnn, washington post 등 외국의 유수 언론들은 이선균의 죽음에는 윤석열 대통령과 그의 수하들의 책임이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윤 대통령의 '마약과의 전쟁'선포로 인해 무리한 수사가 진행되었기 때문이라는 기사다. 이 '마약과의 전젱' 명령을 수행하던 경찰은 마약 투약을 부정하는 그를 언론에 공개했다.  수사기관관에서의 엄격한 감식결과가 음성으로 나온 후에야 경찰은 그를 석방했다. 그는 석방된 후 자살을 택했다.  

한국 사회는 혐의없음이 밝혀졌다 하더라도 한번 범인으로 공개된 자는 사회 생활을 이어갈 수 없다.

 

지난 이태원 사태를 돌아보면 그 해답이 나와있다. 할로윈 데이에 들뜬 젊은이들이 한꺼번에 좁은 지역으로 몰리며 수 백명이 압사를 당했다. 수 십만이 몰릴 것을 예측하고 있던 경찰은 대통령 경호에 신경쓰느라 사고가 예상되는 곳으로 배치되지 못했다. 떼죽음을 당한 젊은이들은 '서양귀신놀이'를 즐기러 나간 철없는 아이들로 치부됐다. BTS를 비롯한 대중 가수들의 세계적 인기, 그리고 자살한 이선균 배우가 출연했던 '기생충' '오징어 게임', 한국 음식, 세계 스포츠계를 휩쓸고 있는 한국 선수 등, 세계적 한국 문화 대부흥을 낳고 있는 한국의 본질은 무엇인가.

 

수 백명이 압사한 이태원, 수학여행을 가던 수 백명의 아이들이 생수장을 당하던 세월호 참사,  한국 정부는 책임지지 않았다. 진상을 밝히라는유족들의 항의를 말로는 표현할 수 없게 모욕을 준 사람들 대부분이 지지하는 정당이 지금 대통령이 속해있는 집권여당이다.

 

사회 시스템은 대통령 한사람 만으로 만들어질 수 없다. '국민만 보고 가야한다.국민이 옳다.'라고 열변을 토하는 윤석열 대통령조차 마땅히 책임질 사람을 물러나게 하지 않았다. 자신 아내의 부동산, 주식투자, 뇌물과 관련된  국민의 당연한 의심에도 나 몰라라 하고 있는 사람이 한국의 대통령 직을 수행하며 해외 순방중이다. 

 

한국은 거의 반세기를 이어왔던 '군사정권'도 끝장냈던 국민이다. 현재 '검찰정권'로 대변되는 윤석열과 그 검사들의 시대도 분명 끝이 날 것이다.  그러나 아쉽게도 한국은 일본을 몰아냈으면서도 승전국들의 탁상에 같이 앉지 못했다. 현재의 역사에서도 언제나 엑스트라 역할이다. 광주학살의 주범으로 선고 받았던 전두환 조차 천수를 누렸다.

 

세계 선진국 시민대열에 합류하는 것은 단순히 경제력 만으로 측정되지 않는다. 속해있는 공동체의 '공의로운 정의에 참여하는가'가 선진국 시민들의 중산층 공통 기준이다. 비록 경제력으로 세계 상위권에 진입했다 해도 그 구성원들이 공공의 악에 분노하지 못한다면 세계 선진시민과는 거리가 멀다.

 

영국과 프랑스, 미국, 그리고 한국의 중산층 기준

 

영국

페어 플레이 참여

자신의 주장 명확하게 제시

단호한 신념을 가짐

모호한 결정 피하기

약한 이들 지원. 강한 상대에 대응

부당함, 불평 및 불법 행위에 자신감 있게 대응

 

프랑스

한 개 이상의 외국어 능통

한 개 이상의 스포츠 즐기기

악기 연주하기

독특한 맛의 요리 만들기

대중 봉사활동 적극 참여

약한 이들을 돕기 위해 지속적으로 자원 봉사 활동에 참여

 

미국

단호하게 자신의 신념을 지키기

사회적 소수자 지원

부정적이고 불법적인 것에 저항

정기적으로 비평 관련 잡지 구독

 

한국

30제곱미터 이상의 아파트 소유 (부채 없이)

월 500만원 (3,000 파운드) 이상의 월급

2000cc 이상의 엔진 용량을 갖춘 중형 차량 소유

1억원 이상의 보증금 보유

최소 1년에 한 번 이상의 해외 여행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News Korea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