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GoodMorningLonDon 기사입력  2014/09/18 [13:16]
임플란트의 모든것
이영욱 박사의 치과 이야기-3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임플란트는 ‘심는다’는 뜻을 지닌 ‘Plant'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인체내에 무언가를 심는 것, 또는 심는 재료를 모두 임플란트라고 일컫는데, 그중 치과 임플란트 시술이 대중화 되면서 임플란트라고 하면 치과 시술을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된 것입니다. 

  

종전에는 치아가 빠지게 되면 이것을 회복시키기 위하여 인공으로 만든 크라운이나브릿지, 끼워넣는 식의 부분틀니 또는 전체틀니가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대용물을 확식하게 고정시키기 위하여 옆의 건강한 치아를 깍아야 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임플란트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치료법으로 뿌리를 대신해서 인체에 무해한 티타늄 인공치근을 치조골에 심고, 그위에 치아 머리에 해당하는 보철물을 만들어 줍니다. 임플란트는 틀니와 같이 움직이지 않고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자가 치아와 같은 느낌이 들고, 통증이나 움직임이 거의 없습니다. 또 자연스러운 외관이나 표정을 찾게 되어 사람들 앞에서 자신감이 회복되고, 씹는 기능이 회복되어 음식물의 종류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균형 있는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명이 일반 보철물보다 길며 치아가 빠지게 되면 잇몸이 축소됨에 따라 뼈의 양이 감소되게 되는데 그러한 치조골이 흡수되어 없어지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임플란트가 대중화 되었다고는 하나 막상 상담을 받으시면 진행이 어떻게 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먼저 임플란트는 정밀진단(상담, 전신질환여부, 구강상태, X-ray촬영 등)을 하고 뼈에 임플란트 뿌리 부분을 심고, 2차수술을 통해 기둥을 연결하는 시술을 하는데 2차 수술까지는 보통 아랫니는 3개월, 윗니는 6개월을 기다립니다. 마지막으로는 본을 떠서 인공치아를 제작하면, 임플란트가 완성이 됩니다.

  

임플란트의 식립은 시술자의 임상경험과 숙련된 노하우, 또한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환자 개인에 맞는 맞춤형 임플란트를 시술해야 합니다.

또한 임플란트는 충치는 생기지 않으나 잇몸 관리가 안될 경우 임플란트 유지력이 떨어져 ,.환자 개인의 구강위생관리 또한 중요하며, 주기적인 병원 내원으로 검진을 받아 주셔야 합니다. 

  

▲     ©GoodMorningLonDon

 

 

 

 

 

 

 

 

 

 

가톨릭 대학교 교정과 외래교수

원광대학교 치과대학 외래교수

덴타피아 치의학 박사 이영욱

 

www.dtpa.co.kr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GoodMorningLondon의 모든 기사는 출처 명기시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연재소개

더보기

연재이미지
DENTAPIA DENTAL CLINIC 이영욱 원장 치의학 박사 가톨릭 서울 성모병원 치과교정학 전공 대한 치과 교정학회 정회원 대한 치과 이식(임플란트)학회 정회원 대한 치과 보철학회 정회원 가톨릭 대학교 교정학교 외래교수 원광대학교 치과대학 외래교수
포토뉴스

이전 1/36 다음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