굳모닝런던을 시작페이지로
BBC CBeebieslive LearningEnglish BBC school BBC local Congestion HSBC Daum Naver Google 핫메일 다국어성경 Amazon Audio Treasure 성경찾기 유투브 Eday 영국벼룩시장

경력 면접 이런 이유로 탈락한다…엔터웨이 파트너스, 경력직 면접 탈락 유형 7가지

엔터웨이파트너스 | 기사입력 2011/11/11 [10:39]

경력 면접 이런 이유로 탈락한다…엔터웨이 파트너스, 경력직 면접 탈락 유형 7가지

엔터웨이파트너스 | 입력 : 2011/11/11 [10:39]

경력 면접은 신입 입사지원 때의 면접과는 사뭇 다르다. 신입 때처럼 앞으로의 포부에 대해 장황하게 설명했다가는 떨어지기 십상이다. 이직 성공을 위한 마지막 단계인 경력 면접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경력직 채용에 맞는 전략적 면접 기술이 필요하다. 헤드헌팅 전문기업 엔터웨이 파트너스(www.nterway.com, 대표 김경수)에서 탈락 유형을 바탕으로 경력 면접 준비 전략을 발표했다.

상사와의 불화로 퇴사?- 경력직 면접에서 가장 처음으로 받게 되는 질문은 현직장의 퇴직 사유다. 현 직장에 만족하고 있다면 이직을 고려하지 않을 만큼 이직 사유에 대한 부정적인 언급은 피해야 한다. 상사와의 불화, 연봉 및 처우에 대한 불만, 진급 누락 등의 사유보다는 경력 전환 및 커리어 개발 혹은 회사의 구조조정 등을 이유로 말하는 것이 좋다.

경력 부풀리기- 이력서에 경력을 부풀렸다면 면접에서 불이익이 있게 마련이다. 팀의 프로젝트 성과를 개인 업무 성과처럼 이력서에 작성한 경우나 자신의 업무내용을 과장해서 작성한 경우 대부분 면접관의 질문을 성실하게 답변하지 못해 탈락한다. 실무진 면접은 담당 업무의 전문가와 하는 면접이므로 어정쩡한 대답은 탈락사유 1순위가 된다.

전문성 보다 입사 포부?- 경력채용은 준비된 인재의 발굴이다. 기업은 노련한 인재를 채용하여 바로 업무에 투입해 기존 직원과 시너지를 내어 성과를 창출하기를 기대한다. 기업의 기대감을 무시한 채 입사 포부에 대해 장황하게 설명하기 보다는, 자신의 업무 역량, 강점, 전문성등과 기존의 업무 성과를 일목요연하게 말하는 것이 좋다. 근거 없는 포부와 자신감보다는 실제 업무 역량에 기반한 업무계획을 설명하라.

목에 깁스한 듯한 뻣뻣한 자세- 이직의사를 분명히 하고 지원했는데 막상 면접자리에서 면접관보다 뻣뻣한 자세로 임하는 경우가 있다. 누가 면접관이고 누가 후보자인지 알 수 없을 만큼 고자세의 지원자이다. 대기업에서 중견기업으로 스카우트 대상이 된 경우가 대표적이다.

이직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지원한 만큼 면접과정에서 반듯한 자세를 유지하도록 한다. 경력 면접이 신입 면접 보다 편안하게 진행되는 만큼 자세가 편안해지는 경우도 있는데, 면접관은 그런 모든 것을 놓치지 않고 평가한다. 비언어적인 표현인 음성과 몸짓 등 전체적인 인상으로 인해 탈락하지 않도록 하자.

최근 한 면접에서 업계에서 손꼽히는 뛰어난 지원자가 고자세로 일관해 탈락한 경우가 있었다. 이력서와 업무역량은 더할 나위 없이 훌륭했으나 마치 면접관을 평가하는 듯한 자세로 면접에 임해 인사담당자를 곤란하게 했다. 인사담당자는 지원의사 없음으로 평가하여 바로 탈락시켰다.

부정적 언급 빈번- 면접관은 주어진 시간 안에 최대한 지원자에 대한 많은 부분을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다소 공격적인 질문을 하기도 한다. 질문에 성실하게 대답하되 부정적인 표현이나 단어 사용을 피하고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표현을 주로 사용해야 한다. 면접과정은 나를 잘 포장하여 기업으로 하여금 호감을 가지도록 하는 작업임을 잊지 말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끌어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어휘사용을 하고 있는지 스스로 체크할 필요가 있다.

지원회사에 대한 무지- 해당 기업에 지원서를 내기는 했으나 같은 업종이라 하더라도 업종과 직무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고 있기는 어렵다. 면접 전에 미리 사전 조사를 통해, 해당 기업의 주력사업, 시장 점유율 등과 최근 이슈들을 인지하는 것이 좋다. 또한 비슷한 직무라 하더라도 기업별로 업무 내용이 차이가 있는 경우가 많아 미리 조사하는 것이 좋다.

최근 한 면접에서 지원자는 면접을 위해 자신의 업무 성과를 모은 자료와 함께 해당 기업의 시장 상황, 해당기업의 점유율, 성장률 등을 상세하기 조사하여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문서를 작성하여 면접 시 제출하였다. 이 자료는 면접관을 감동시킴은 물론이고, 자신의 전문성을 표현하는 데도 부족함이 없었다. 이 지원자는 지원했던 포지션보다 더 높은 직급으로 채용되었다.

무리한 요구- 채용 포지션에 100%부합하는 인재라 하더라도 무리한 연봉이나 처우를 요구하면 기업은 채용을 보류할 수밖에 없다. 기업이 채용을 계획할 때 세웠던 가이드라인과 다른 처우나 보상을 요구하면, 기업은 최선책 보다는 차선책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 인재가 떠나갈 때마다 기업은 많은 업무적, 물질적 손실을 입는다. 이런 문제점을 피하기 위해서도 기업은 최고의 인재 보다는 오래 함께 갈 인재, 충성도와 지원동기가 기업의 방향과 일치하는 인재를 선택한다.

엔터웨이 파트너스 이윤정 과장은 “노련한 면접관은 단시간에 지원자의 열의를 파악한다. 지원한 회사와 직무에 대한 사전조사와 업무의 전문성으로 면접관을 감동시켜 ‘이런 인재를 오랫동안 기다려왔다’ 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준비해라”고 말하며, “면접에 합격해도 평판조회에서 탈락하는 경우가 늘고 있어 평판관리에 힘쓸 것”을 당부했다.

언론문의처: 엔터웨이 파트너스 홍보팀
이윤정 과장
02-6281-5117
010-3709-9211
jenny@nterway.com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New Korea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