굳모닝런던을 시작페이지로
BBC CBeebieslive LearningEnglish BBC school BBC local Congestion HSBC Daum Naver Google 핫메일 다국어성경 Amazon Audio Treasure 성경찾기 유투브 Eday 영국벼룩시장
광고
광고
광고

2014년 1월 13일 에어포스 원(Air Force One)

템즈의 X2 시나리오-2

GoodMorningLonDon | 기사입력 2016/12/15 [20:52]

2014년 1월 13일 에어포스 원(Air Force One)

템즈의 X2 시나리오-2

GoodMorningLonDon | 입력 : 2016/12/15 [20:52]
▲     © GoodMorningLonDon

2014년 1월 13일 에어포스 원(Air Force One)  

 

미 대통령 전용기 내부에서 오바마 대통령을 중심으로 CIA 브리핑이 열리고 있다. 오바마 대통령이 신문을 탁자에 던지며 말했다.

 

오바마: 오늘 자 뉴욕 타임즈 사설 읽어보셨습니까? 

국가안전보좌관: 읽었습니다. 여기 모두 그 내용에 대해 이미 사전에 통지받았습니다.

오바마: 서울 측 반응은?

외교수석: 아직 공식적인 발표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제 견해로는 아마 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CIA 국장: 저 또한 같은 생각입니다. 우리 측 경고라는 것이 명백하기 때문에 서울에서 반응을 내놓기가 쉽지 않을 것 입니다. 

오바마: '한국의 전문가 집단과 고위직 관료 대부분이 일본 식민통치에 협력했던 가문들 출신이다.'라고 썼는데 그쪽에서 반응이 없다? 한국 대통령과 그 보좌관들도 모두 그렇다는 것이오? 

국가안전보좌관: 공식 라인을 통해 접촉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박 대통령이 비선의 조종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차라리 비선을 통해 접촉하는 것이 그 내막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바마:푸어 프레지던트...그건 그렇고 이 사설의 배경은 무엇이오?

CIA 국장: KCIA 움직임이 심상치 않습니다. 이들이 인천항에 위험물질을 비밀리에 운반해놓고 있습니다.

오바마: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CIA 국장: 1954년도 한국과의 원자력협정에서 우라늄 농축과 사용후 핵연료처리 권한과 관련해서 ‘대한민국은 미국의 승인 없이 우라늄 농축과 핵연료 재처리를 하지 못한다.’로 못 박았습니다. 그 협정이 오는 앞으로 2개월 후인 2014년 3월 18일 종료가 됩니다. 그 전에 협정 연장이 되지 않으면 한국 정부가 핵연료를 운반 및 통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바마: 그래서 KCIA가 협정 연장 공백 기간에 뭔가 작전을 꾸미고 있다?

CIA 국장: 3월 18일에서 4월 말까지를 그들이 움직일 시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새 협정이 늦어도 5월 초면 교환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이들이 움직일 수 있는 기간은 3월 18일에서 4월 30일 사이가 틀림없습니다.

오바마: 그래서 오늘 뉴욕타임즈 사설을 통해 한국 정부에 경고를 한 것입니까? 그렇다고 효과가 있겠어요? 

외교수석: 공식 라인으로 가동되는 정부라면 충분히 효과가 있을 것이지만 비공식 라인이 일상이 된 정부라... 한국에서 만에 하나 친일파 가문들을 몰아내자는 바람이라도 부는 날이 현 정부의 사망선고라는 것을 해석할 만한 비선들도 없습니다. 더구나 뉴욕타임즈 사설을 경고하고 해석할 수 있는 핵심인사조차 비선실세에게 꼼짝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 정보부 분석은 박정부의 실세들이라는 비선들이 모두 가정주부 수준이라고 들었습니다. 박통의 이런 점이 정책수행에 참조할 중요 사항 입니다.

 

오바마:사드 배치 말이오? 

CIA국장: 박 정부 때 아니면 사드배치 힘들 것입니다. 박통 시절에 결정해서 설치까지 완료하는 것이 미국의 극동아시아 정책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바마: 핵물질과 관련한 이다음 수순은 어떻게 되는 것입니까?

CIA국장: 허수아비 대통령을 내세워서 핵물질을 운반하려는 KCIA가 그들의 계획을 취소하지 않을 수 있는 상황에 대비해서 이미 우리 측에서 준비해둔 작전이 있습니다. 그것은 추후 브리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바마: 이들이 핵에 그토록 모험을 거는 이유가 무엇이오? 북한 때문에?

외교수석: 궁극적으로 핵무기를 개발하려는 것 보다는 돈 때문입니다. 이명박 정부에서도 원자력 발전소와 관련하여 수천억을 빼돌렸습니다. 물론 이 과정에 우리 측도 관련된 인사가 적지 않습니다.

오바마: 비선과 깊은 관계는 되도록 맺지 않는 것이 좋아요. 그들은 언제든 사고를 칠 물건들이오. KCIA 움직임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말도록 하세요. 그들이 핵물질을 움직이려는 것은 단순히 한반도 문제가 아닙니다. 핵과 관련해서는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미국의 통제 가능을 벗어나면 안됩니다. 설혹 박 정부를 날리는 선택이 되더라도...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Sewol Ferry 많이 본 기사